직무분석 프로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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채용이라는 프로세스가 중요해지고, 최근 트랜드가 변하면서 직무분석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.

직무분석을 실행하기 위해서는 그 일이 정확하게 “무엇을”하는지

그것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“경력”이 요구되어지는지가 핵심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.

직무분석이란?

– 직무분석은 직무에서 수행하는 일의 내용과 절차 및 그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직무수행 요건을 규명하고 정의하는 작업.

직무분석 프로세스?

*직무분석 계획수립 >> 직무조사 >> 직무기술서 개발 >> 직무기술서 검토 및 확정

1. 직무분석 계획수립

– 대상직무 선정

– 직무분류 수립

– 직무조사 방법 수립 (문헌조사, 설문, 인터뷰, 관찰 등)

– 직무전문가(SME) 의견 수렴

 

2. 직무조사

– 직무조사 도구 개발

– 직무조사 실행(직무조사서 배포, 직무 전문가 인터뷰 실시)

– 직무조사 결과 수집 및 분석의견 수렴

– 문헌자료 수집 및 분석

– 직무 전문가 내용 분석

– 직무 전문가 인터뷰 내용 분석

– 분석 및 결과 취합

 

3. 직무기술서 개발

– 직무 내용 도출

– 해당 직무에서 수행하는 과업 정리

– 직무요건 도출

–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필요한 정리

– 직무기술서 구성

– 직무 내용 및 요건을 종합하여 직무기술서 양식으로 구성

 

4. 직무기술서 검토 및 확정

– 직무전문가 검토회의 실시

– 직무내용 및 직무 요건 검토 및 수정, 보안

– 직무기술서 개발 완료

 

위 프로세스를 통해 도출되는 산출물은

1. 직무기술서 – 직무의 내용, 절차, 직무환경 정의서

2. 직무명세서 – 직무수행에 필요한 직무능력 정의, 직무능력은 지식, 기술, 능력, 기타속성으로 구성되며

직무분석자료는 기업의 모든 HR활동(채용, 배치, 교육, 훈련, 승진평가, 보상)의 기초자료가 됩니다.


[출처 : 잡인덱스]